한식사랑 메인 > 레시피
탕평채(청포묵무침)
농촌진흥청 손님초대음식 녹두묵 소고기 미나리 서울 경기도

  • 목록으로
    출처 & 제공처
    농촌진흥청
    관련레시피

    음식관련 기사&정보

  • 재료
    인분 / 분 / Cal
    주재료
    녹두묵 200g, 쇠고기 50g, 미나리 20g, 당근 20g, 김 2g(1장), 참기름 4g(1작은술), 간장 8g(½큰술), 식초 4g(1작은술), 소금 약간

    쇠고기양념: 간장 6g(1작은술), 다진 마늘 2g(⅓작은술), 다진 파 1g(½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깨소금 2g(½작은술)
  • 만드는법
    1. 녹두묵은 길이 7cm, 두께 0.5cm 정도로 채 썰어 살짝 데쳐 찬물에 헹궈 참기름과 소금을 넣고 무친다.
    2. 쇠고기는 곱게 채 썰어(5×0.2×0.2cm) 양념하여 볶고, 당근도 같은 크기로 채 썰어 볶는다.
    3. 미나리는 줄기만 5cm 길이로 썰어 살짝 데친다.
    4. 김은 구워서 잘게 부순다.
    5. 1, 2, 3의 재료에 간장, 참기름, 식초를 넣고 잘 버무린 후 김을 고명으로 올린다.
  • TIP
    - 녹두의 주성분은 전분(55%)과, 단백질(21%)로, 단백질을 구성하는 로이신, 라이신, 발린 등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다. 지방 함량이 매우 낮으며, 불포화지방산으로 이루어져 있다.
    - 녹두묵은 해독작용이 탁월하여 간 또는 신장에 축적된 해로운 물질을 배설 및 해독시키며 피로회복을 돕는다고 전해지고 있다. 녹두에는 철분과 카로틴이 많이 들어있다. 이와 같은 성분들은 어린이들의
    성장발육을 빠르게 하며 몸 안에서 피를 만드는데 작용한다. 정신적으로 육체적으로 피로가 와서 몸 안에 피로물질이 쌓였을 때 녹두 달인 물을 마시면 피로가 금방 풀린다. 녹두묵은 수분이 70%를 차지하고, 지방은 거의 없는 데다 전분질이 25%여서 맛이 담백하고 소화도 잘 된다.
    영양성분

'농촌진흥청' 추천레시피

'탕평채(청포묵무침)' INSTA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