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재료
팥 200g(½컵), 쌀 45g(¼컵), 찹쌀가루 50g(½컵), 물 1.4L(7컵), 반죽물 15mL(1큰술), 소금 7g(2작은술)
만드는법
1. 쌀은 씻어 물에 2시간 이상 충분히 불려서 소쿠리에 건져 물기를 뺀다. 2. 팥은 씻어서 냄비에 담고 충분히 잠길 정도로 물을 부어 불에 올려 끓인다. 끓어오르면 바로 물만 따라 버리고 다시 물 4컵을 부어 푹 무를 때까지 삶는다. 3. 삶은 팥을 더울 때 주걱으로 반 정도 으깨고 나머지 물을 조금씩 부으면서 고운체로 걸러 껍질은 버리고 앙금은 가라앉힌다. 4. 찹쌀가루는 뜨거운 물에 소금을 넣고 익반죽하여 지름 1cm 정도의 새알심을 동그랗게 빚는다. 5. 3의 가라앉힌 팥의 윗물만 따라서 붓고 불린 쌀을 넣어서 가끔 저으면서 쌀알이 완전히 퍼질 때까지 끓인다. 6. 3의 팥 앙금을 넣어 저으면서 잘 어우러지게 끓이다가 새알심을 넣고 익어서 위로 떠오르면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TIP
- 팥을 삶을 때에는 철제냄비의 경우 팥의 안토시아닌 성분이 철과 만나 색이 검게 변하므로 내열유리 냄비나 스테인레스 스틸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설탕은 넣으면 단단해지므로 처음부터 많이 넣지 않고 팥이 부드러워졌을 때와 거의 다 익었을 때 나눠 넣는 것이 좋다. - 팥에는 사포닌이 들어 있어 소변을 원활하게 배출하는 이뇨 효과가 있고, 비타민B1이 풍부해 소화흡수율을 높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