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재료
소갈비 800g
양념장: 국간장 3큰술, 다진 파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참기름 2큰술, 설탕 1큰술, 소금 약간
만드는법
1. 소갈비를 적당한 크기로 토막 낸 후 기름기와 힘줄을 제거하고 찬물에 담가 핏물을 뺀 다음 씻어 건져 놓았다가 뼈와 살을 분리한다. 2. 갈비살을 곱게 다진다. 3. 양념장을 만들어 다진 갈비살에 넣고 잘 치대어 둥글게 모양을 만든다. 4. 뼈 위에도 양념장을 발라 두고 양념한 갈비살을 뼈에 붙여서 하루 정도 재워 둔다. 5.뜨겁게 달군 석쇠에 4의 떡갈비를 얹어 노릇하게 구워지면 남은 양념장을 발라 다시 약한 불에서 굽는다.
TIP
- 석쇠에 미리 식용유나 식초를 발라 두면 고기가 달라붙지 않는다. 또한 만들 때 양념한 갈비살을 갈비뼈에 붙이지 않고 그대로 떡 빚듯이 네모나게 빚어서 굽기도 하는데 이럴 경우 양념을 해서 오래 치대야 구울 때 부서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 떡갈비를 맛있게 먹으려면 양념을 너무 달거나 짜지 않게 하고 굽자마자 바로 먹어야 한다. 석쇠에 구워서 기름이 다 빠진 상태라 식으면 뻣뻣해지고 맛이 없기 때문이다. - 또한 양념한 고기를 하루쯤 냉장고에 두었다가 구우면 더 연하고 감칠맛이 나며 고기 자체의 맛을 원한다면 양념해서 바로 굽는 것이 맛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