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식사랑 메인 > 레시피
고등어조림
농촌진흥청 손님초대음식 조림 고등어 전국

  • 목록으로
    출처 & 제공처
    농촌진흥청
    관련레시피

    음식관련 기사&정보

  • 재료
    인분 / 분 / Cal
    주재료
    고등어 200g(½마리), 무 100g, 풋고추 10g(⅔개), 붉은 고추 10g(⅔개), 양파 20g, 대파 10g(⅓뿌리), 물 100ml(½컵)
    양념장: 간장 17g(1큰술), 고추장 18g(1큰술), 고춧가루 3g(½큰술), 다진 마늘 12g(1큰술), 다진 생강 2g(½작은술), 설탕 2g(½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 만드는법
    1. 고등어는 머리와 꼬리, 내장을 제거하여 깨끗이 씻은 다음 어슷하게 토막 낸다.
    2. 무는 두껍게 반달썰기(0.4~0.5cm)하고, 붉은 고추와 풋고추, 대파는 어슷하게(0.3cm)썰고, 양파는채 썬다(0.3cm).
    3. 분량의 양념을 고루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4. 냄비에 무를 깔고 그 위에 고등어를 얹은 다음 3의 양념과 물 ½컵을 부은 후 약한 불에서 뭉근하게 조린다.
    5. 중간에 양파, 풋고추, 대파를 넣고 양념장을 위에 끼얹어 주면서 조려 낸다.
  • TIP
    - 고등어조림과 같은 생선조림을 할 때는 간장 양념장을 생선살 위로 끼얹으면서 조린다.

    - 고등어는 가을과 겨울에 잡히는 것이 맛이 좋은데, 이는 산란을 마치는 6월부터 월동준비를 위해 먹이를닥치는 대로 먹어 가을과 겨울이 되면 체내 지방 등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축적되기 때문이다. 고등어는 그 힘 센 몸으로 많은 먹이를 먹는다고 한다. 특히 겨울 월동 철을 앞두고는 먹이 활동이 활발해서 영양소를 몸에 지방 형태로 축적하는데 이것이 가을 고등어의 맛을 기름지게 한다.

    - 고등어는 지방함량이 15%정도이다. 특히 고등어와 같은 등푸른 생선에는 DHA, EPA 등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데,
    이들 물질은 혈관을 보호하고 암세포를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고등어에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비타민 E가 들어있어,
    DHA, EPA가 산화되는 것을 막아준다. 꼬리 부근의 껍질과 살코기에는 피부를 아름답게 하고 입안이 자주 허는 사람에게 좋은 비타민 B2가 풍부하며, 붉은 살에는 철분이 풍부하여 빈혈을 예방하고 간 기능을 강화해 준다.
    영양성분

'농촌진흥청' 추천레시피

'고등어조림' INSTAGRAM